• 데몬툴즈
  • 홈로그인회원가입
프로그램소개다운로드사용법,TIP자주묻는질문고객센터서식펀존할인쿠폰요리여성스타일
서식양식 다운로드
로그인
무료회원가입 | ID/PW찾기
서식/양식
사업계획서
건설서식
교육서식
민원행정서식
법률서식
회사서식
외국어서식
생활서식
샘플서식
행사샘플
법무샘플
계약샘플
업무샘플
거래샘플
생활샘플
디자인샘플
엑셀서식
회사서식
건설서식
교육서식
민원행정
법률서식
세무회계
생활서식
PPT서식
비즈니스
IT/컴퓨터
글로벌
과학/의료
학교/교육
부동산/금융
풍경/여행
동물/식물
역사/전통/종교
취미/스포츠/레저
기타
폼링크
회사관련
법무관련
세무회계
교육관련
행정민원
업종별
기타
지식광장
문서작성가이드
계약서 도우미
사업계획서 작성법
경리&회계 알기
직장인상식 UP
OFFICE 배우기
기업전용서비스


Home > 지식광장 > 문서작성 가이드

  취업관련   법무관련   업무관련   실용문서
내용증명서 작성법 및 사례
   
Untitled Document
 

내용증명이란...?

내용증명은 보내는사람이 받는사람에게 「어떤 내용의 문서(편지)를 언제 보냈는가」하는 사실을 우체국에서 공적으로 증명하여 주는 제도로써 이러한 공적인 증명력을 통해서 민사상의 권리, 의무관계 등을 명확히 하고자 할 필요성이 있을 때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.

(예) 상품의 반품 및 해약시, 계약해지시, 독촉장 발송시 등

 

내용증명서 작성요령

내용증명 서류는 특별한 양식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갖추어야할 내용이 있습니다.

수신 : 받는 사람의 이름과 주소 기입

발신 : 보내는 사람의 이름과 주소 기입

제목 : 내용증명에 대한 제목

내용 : A4용지를 기준으로 가급적 6하원칙에 따라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알기쉽게 작성. (이면지, 뒷면에 낙서있는 종이등은 사용불가)

날짜 : 작성하여 보내는 날짜

발송인 : 보내는 사람의 이름과 서명을 기입

 

주의사항

작성된 내용증명서는 총 3부가 필요.(받는사람에게 발송할것 1부, 보내는사람
보관용 1부, 접수우체국 보관용 1부),

내용증명서 내용 안에 기재된 보내는사람, 받는사람과 동일하게 우편발송용
편지봉투 1매를 작성.

한번 작성된 내용증명은 작성인이라 할지라도 마음대로 고치거나 지울수 없으
며 부득이 수정이 필요할 경우에는 반드시 내용증명서 난외여백에 그 사실을 기
재하고 보내는 사람의 도장을 날인하여야 함.(화이트, 수정액등 사용불가)

 

내용증명서 접수시 필요서류

① 내용증명서 3부

② 우편발송용 봉투

③ 수수료 : - 내용증명수수료(기본 1100원 ☞매수 추가마다 500씩 증가)
- 우편발송요금(기본 1170원 ☞ 중량 및 배달속도 등에 따라 차등)

④ 신분증 및 도장 : 내용증명 접수과정에서 경우에 따라 신분증과 도장이 필요한 경우가 있아오니 가급적 지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 (내용증명 접수는 본인이 아니어도 가능)

 
이전 : 내용이 없습니다
다음 : [취업관련] 입사지원서 작성법

  • 한국저작권협회 싱싱파일 심파일 어워드 대상
하루동안 열지 않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