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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ome > 기업전용서비스 > 경리업무

경리업무
전표란? 전표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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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표를 작성하는 이유
 
전표는 거래발생시마다 일정한 양식에 따라 거래내역을 기재하여 그 내용을 관계자에게 통지하고, 동시에 담당자가 그 거래의 처리에 관한 책임을 명확히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종이쪽지이다. 즉, 분개장을 거래단위별로 분리하여 기록한 종이쪽지를 말한다.

전표제도는 다음과 같은 장점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다.

① 동시다발로 발생하는 거래를 거래의 각과 계별로 분담하여 처리할 수 있다.

② 전표집계표(일계표 또는 월계표)를 사용하여 전기의 횟수를 줄일 수 있다.

③ 전표를 분개장 대신에 사용할 수 있어 장부조직을 간소화할 수 있다.

④ 발생한 거래의 내용을 다른 과 계에 쉽게 전달할 수 있다.

⑤ 결제과정을 통하여 책임소재를 명확히 하여 장부검사의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.

그러나 이와 같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점차 컴퓨터를 이용한 회계시스템의 개발로 다시 분개장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.

 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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